본문 바로가기
나를 위한

알아둬야 할 간편식품 보관법

by 패밀리타운팀 2024. 3. 11.


안녕하세요~ 즐거운 대화를 위한 커뮤니티, 패밀리타운의 행복왕! 레옹이에요😄
코로나 이후 밀키트(간편조리세트)가 유행하며, 다양하고 맛있는 간편 식품이 많이 나왔는데요.  

간편 식품이라도 잘못 보관하면, 식중독 등 위험에 노출된다는 사실 알고 계신가요? 

오늘은 밀키트라고 불리는 간편 조리 세트와 전통적인 간편 식품을 보관할 때 주의할 점, 보관 방법에 대해 알아봐요!

 

간편조리세트(밀키트) 보관 시 주의할 사항


재료, 양념이 정량으로 포장되어 있고, 간단히 조리해서 먹으면 되는 '밀키트'

간편하게 먹을 수 있는 만큼 많은 분이 찾으시지만, 아직 보관 방법에 대해서는 잘 모르시는 것 같아요.

밀키트의 경우 보통 '냉동식품'과는 다소 다르게 좀 더 신선한 재료가 포함되어 있을 수도 있고, 조리 방법의 차이에 따라 냉동보다는 냉장 식재료가 포함되어 있을 수 있습니다. 
이 때문에 좀 더 주의가 필요한데요!

  1.  "제조 일자, 유통기한을 냉동식품보다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." 앞서 말한 것처럼 재료의 차이 있을 수 있어서 보관 기간이나 유통 기한이 좀 더 짧을 수 있고, 재료의 특성상 보관법이 상이할 수 있어 꼭 꼼꼼하게 살펴봐야 해요!
  2.  "구입 후 보관 방법을 꼭 확인하고, 상온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." 구매 후 이동 시 보냉제나 아이스박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, 새벽 배송을 받고 실온에서 장시간 노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. 식중독균을 늘릴 수 있어 올바른 보관법을 확인하고 되도록 상온에 두지 않아야 해요!

 간편식품 보관 시 주의할 사항


■라면
라면은 보통 빨리 소비되기도 하고 보관에서 그렇게 까다롭지 않기 때문인지 보관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잘 모는데요. 라면에도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!

라면의 경우 일단 개봉했다면, 밀봉하거나 밀폐 용기에 따로 보관해야해요. 라면은 기름에 튀겨졌기 때문에 면이 공기에 닿는 순간 기름이 산화하여 부패할 수 있기 때문입니다. 또한, 보관 시 향수나 향신료가 있는 곳은 피해야 해요. 주변 냄새를 흡수할 수 있기 때문인데요. 

사실 라면의 경우 소비기한이 8개월 정도로 긴 편이라 넘어가기 쉽지만, 그래도 너무 긴 기간 보관이나 직사 광선은 피해야 한다는 사실! 꼭 기억하세요. 



■즉석밥
즉석밥, 자주 드시죠? 즉석밥의 경우 소비기한은 보통 90일인데요. 냉장 보관보다는 실온에 두고 보관해야 맛이 보존됩니다. 또한 냉장고에 보관하다가 실온에 두면 딱딱하고 맛이 없어질 수 있어서 조심. 또한, 즉석밥을 먹다 남았을 경우 밀폐 용기 등에 넣고 냉동 보관하는 것이 좋고요. 냉동 보관한 밥은 최대 1~2개월 안에 소비해야 합니다.


■참치캔
참치캔의 소비 기간은 10년으로 아주 긴 편인데요. 실제로 개봉 전까지는 아주 안전한 간편식품 중의하나입니다. 다만, 개봉 후에는 산소와 접촉해서 부식이 빠르게 진행될 수 있는 용기의 특성상 최대한 빨리 소비해야 하고, 따로 보관하게 된다면 유리병이나 밀폐 용기에 기름과 국물을 제거하고 보관해야 합니다.


밀키트와 간편식품, 먹을 때 간편하다고 아무렇게 보관하면 안 되겠어요! 레옹은 다음에도 좋은 정보로 돌아올게요!!

☝클릭해서 패밀리타운 다운로드하기

사업자 정보 표시
(주)비밀리 | 진창용 |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59번길 11, 4층(서현동, 미래에셋플 레이스) | 사업자 등록번호 : 556-81-01739 | TEL : 031-1522-0790 | Mail : contact@bemily.com | 통신판매신고번호 : 2020-성남분당A-1638호 |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